학우 분들은 여행 좋아하시나요? 설레는 여행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직업이 있죠. 바로 승무원입니다. 진에어에서 7년째 스튜어디스를 하는 원새라(06·경영) 동문을 성남의 한 카페에서 만났습니다. 원새라 동문의 스튜어디스 입사기와 스튜어디스의 실생활 등 스튜어디스의 모든 매력을 연세웹진에서 소개합니다.
▲ 진에어 스튜어디스 원새라 동문
진에어에서 맡은 일과 회사의 장점을 말해주세요
저는 진에어에서 객실 사무장으로 일하고 있어요. 회사 내 분위기는 굉장히 가족 같아요. 승무원 하면 군기가 잡혀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회사는 그런 게 없어요. 또한, 대한항공 자회사여서 지원이 잘 된다는 점이 있어요.
많은 항공사 중 진에어를 선택한 이유
사실 진에어 말고 다른 좀 큰 항공사를 같이 합격했어요. 그래서 두 곳 중 어딜 갈지 고민했는데, 다른 회사는 좀 더 장거리 노선이 많은 곳이어서 결혼하고 나서 다니기는 힘들 것 같더라고요. 진에어에 들어가면 그래도 큰 항공사보다는 집을 덜 비우겠구나 생각했고, 결혼하고 나서도 오래 다닐 수 있겠다 생각해서 이곳을 선택했어요. 오랫동안 일을 하는 게 좋으니까요.
우리 회사는 출산 휴가 제도가 정말 잘 되어있어요. 임신하는 순간 바로 쉬어요. 여자들이 일하기에는 좋은 회사죠. 몸 관리만 잘하면 정말 최적이에요.
진에어 취업 준비과정이 궁금해요
저는 취업 준비 기간이 짧았어요. 사실 정확히 뭘 하고 싶은지 몰랐어요. 학교 다닐 때는 동아리 FM이랑 OMG를 했거든요. 그때는 음악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음악은 저보다 너무 잘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음악은 취미로 남겼어요. 그 다음에 ‘내가 좋아하는 게 뭐지?’ 하고 생각을 해보니까 여행을 좋아해서 여행 관련 직업을 찾게 된 거죠. 원래 성격이 되게 밝아요. 그래서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같은 걸 정말 많이 했거든요. 꼭 승무원에 도움이 되려고 그런 일을 한 건 아니지만, 저에게 맞는 아르바이트를 찾다 보니까 그렇게 됐어요. 인천공항 통역 같은 아르바이트요. 손님들을 계속 봐야 하는 서비스직을 많이 해서 그런지 입사하고도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승무원 입사 팁
입사하기 전에는 면접 연습이 중요해요. 표정을 많이 보거든요. 웃는 모습이 굉장히 중요해요. 그러니까 아무래도 미소 연습? 면접 미소라고 하면 좀 그렇지만, 자기에게 맞게 예쁘게 웃는 법을 배웠어요. 카드 물고 연습하면서 입꼬리를 올리려는 모습을 많이 했어요. 면접 예상 질문은 인터넷 보면 매우 많은데 그런 거 찾으면서 연습했어요. 결론은 표정관리, 미소 연습, 면접 준비! 이 세 가지가 중요합니다.
항공과가 유리하지 않나요?
아니에요. 저는 항공과를 추천하지 않아요. 굳이 항공과에서 2년 동안 배우지 않아도 승무원에게 필요한 교육은 입사하면 다 배우거든요. 처음 입사를 하면 안전 관련해서 교육을 들어야 해요. 항공기기재, 기종, 안전장비 이런 걸 한 달 정도 배우고 나서 서비스 교육을 들어요. 서비스 교육 때 머리 하는 법도 가르쳐주고 화장하는 법도 가르쳐주고 하는데 이게 입사하고 두 달이면 다 배울 수 있어요.
▲ 진에어 회사 내 원새라 동문
승무원 일을 하면서 뿌듯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지금 거의 7년 정도 이 일을 했어요. 사실 이 일을 하면 시간이 정말 금방 가요. 장거리 비행의 경우는 그냥 비행기에서 하루를 꼬박 지내야 하니까요. 그래서 초반에는 힘들었는데, 승객분들이 저희의 서비스에 만족하신다고 표현해주시는 것 보면서 뿌듯함을 느끼고, 그렇게 일에 점차 적응을 할 수 있었어요. 예를 들면 편지 같은 거 조그맣게 써서 주실 때도 있고, 특히 승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이 비행기에 타서 안 주무시고 계속 지켜 보시더라고요. 그런 분들이 '언니 너무 예뻐요! 후배로 뵈어요!' 이런 편지 주고 내릴때? 시간이 되게 빨리 빨리 가서 너무 힘들다가도 그런 편지 받으면 '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요.
반대로 승무원의 일 중 안 맞았던 점이 있나요?
저는 사실 대학생부터 시간 맞춰 잠드는 스타일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삼시 세끼 다 챙겨 먹어야 하고 잠은 제때 자고 일어나야 하고 그런 분들 있잖아요. 전 안 그랬거든요. 승무원 분들은 밤을 많이 새니까 건강 때문에 다들 힘들어해요. 몸이 많이 축나는 느낌이 있어요. 밤낮 바뀌고 밥 제때 못 먹고 그런 게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다행히도 전 잘 맞아요.
스튜어디스의 장점을 소개해주세요
장점이라고 하면, 사실 이 점 때문에 이 일을 하게 된 것도 있는데, 시간이 일반 직장인들에 비해 자유로워요. 일반 직장인이라면 친구를 평일 오전에 만나기는 힘들잖아요. 물론 스튜어디스가 남들 다 쉬는 연휴에는 일하기도 하고 성수기에는 바쁘지만, 안 바쁠 때는 이렇게 평일에도 쉴 수 있어요.
또 저는 제 직업이 정말 좋아요. 특히 여러 가지 나라에서 지내는 게 특히 좋은 것 같아요. 방콕에 단골 마사지샵이 있다거나, 오늘 아침에 집에서 밥 먹었는데 저녁에는 방콕에서 네일 받거나 하는 건 일반 직장인은 하기 힘든 부분이잖아요. 전 그래서 제 직업이 정말 좋은데, 몸이 매우 힘들어서 섣불리 추천 못하는 점도 있어요.
게다가 직원 항공권은 90% 할인이어서 후쿠오카 같은 곳은 당일치기로 라멘 먹으러 갔다 오기도 해요. 저흰 또 다 아는 데니까, 여행 갈 때도 계획을 오래 세우지 않아요. 오늘 예약해서 그냥 갔다 올 수 있죠. 정말 매력적인 직업이에요.
승무원을 하려면 영어실력이 좋아야 하지 않나요?
일단 회사에 지원하는 데 필요한 토익점수는 그렇게 높지 않아요. 700점 정도밖에 안 됐던 거로 기억하니까, 다른 대기업에 비해서는 높지 않아요. 대신 회화연습이 중요한 것 같아요. 서류면접에 붙고 난 후 최종면접까지 영어면접이 한번 있긴 한데 그 면접은 별로 안 어려워요. 대신 일 하면서 외국인을 많이 만나게 되니까 회화를 잘하면 좋은 점이 많아요. 저는 영국 유학을 통해 회화 실력을 늘렸어요.
▲ FM 동아리 활동을 했던 원새라 학우
대학 시절을 어떻게 보냈나요?
전 대학생 때 진짜 많이 놀았어요. 제가 학교 다닐 때만 해도 이렇게 치열하게 사람들이 살지 않았던 것 같아요. 또 동아리를 OMG랑 FM 두 개를 했어요. FM은 회장까지 했었어요. 정말 열심히 놀았고, 열심히 공부할 땐 했죠. 대학생활 생각하면 정말 치열하게 살았던 것 같아요. ‘아 정말 열심히 놀았고, 열심히 했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는 어떤 스튜어디스가 되고 싶나요?
일단은 오래 일을 하려면 건강관리가 정말 중요해서 건강관리를 해야겠어요. 특히 운동이요. 식습관은 사실 승무원이 되면 잘 못 지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짬 내서 운동하고 그래야 해요. 저는 진짜 체력이 좋은 편이라서 다행이었죠. 승무원 신입때는 밤새 비행하고 잠깐 앉았다가 또 비행가고 그러거든요.
그리고 긍정적으로 살고 싶어요. 스튜어디스가 사실 정말 힘들 때도 많아요. 손님들이 많이 행복하게 해주는 데 정말 고될 때도 많거든요. 말도 안 되는 부탁 하실 때도 있고 예의 없는 분들도 많은데, 그래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늘 노력해야 기운이 생기는 것 같아요.
건강하게 오래오래 행복하게, 남들이 봐도 ‘저 사람 정말 밝고 행복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도록 오랫동안 정년퇴직까지! 승무원을 하고 싶어요.
▲ 인터뷰에 답하고 있는 원새라 동문
승무원 준비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모든 후배가 자존감을 많이 가졌으면 좋겠어요. 한 번에 붙기는 힘들어요. 떨어지는 이유가 내가 못나서가 아닐 수도 있으므로 너무 우울해 하지 말았으면 해요. 내가 정말 열심히 치열하게 살았는데도 불구하고 나를 못 알아보는 회사가 있을 수 있잖아요. 실제로 진에어 들어오신 분들도 3~4번 면접 보신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런 분들도 많이 힘들었을 텐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아서 들어왔죠. 그니까 떨어진다고 해서 너무 땅 밑으로 들어가지 말고, 그냥 털고 바로 다음을 준비해요. 요즘은 취업이 너무 힘드니까요.
특히 승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은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표정에서 그게 나오거든요. 정말 행복해서 나오는 웃음과 만들어낸 웃음은 달라요. 저도 그게 보이는데 면접관들이 그게 안 보이겠어요. 그러니까 마음 자체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자기 자신을 아끼고 자존감을 높여가면서 부수적인 걸 준비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요즘 취업난이 계속되면서 자기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찾기보다는 그저 아무 곳이나 취업하는 것에만 급급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서 자기 일을 정말 즐기면서 하고, 굉장히 좋아하는 원새라 동문을 인터뷰하게 된 것이 영광이었습니다. 인터뷰하면서 저도 진정으로 좋아하고 즐겨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직장으로 삼아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원새라 동문의 긍정적인 마인드 덕분에 인터뷰 내내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