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살면서 실패라는 두려움을 딛고 도전을 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누구나 해보지 않은 것,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하기 마련인데요, 이 과정을 겪으면서 스스로 성장해나가는 것이 우리가 살면서 할 수 있는 최고의 특권이라 생각해요! 새로운 것을 경험하며 희열을 느끼고 살아있음을 느낄 때 비로소 삶의 의미를 찾는 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도 누구도 쉽게 생각하지 못할 발상으로 멋진 도전을 하고 있는 학우가 있어 여러분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만 20세에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어엿한 한 회사의 대표가 된 허준호 (통계·19) 학우를 만났습니다.
창업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릴 적부터 독립성이 강해 부모님의 도우을 받지 않고 스스로 성취해 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성인이 된 후 경제적 독립을 이뤄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고 그 결과로 온라인 쇼핑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해 관련 공부를 하던 중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위기가 찾아온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골똘히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기 위한 위생용품이 잘 팔릴 것이라 생각했고, 주저하지 않고 바로 실행에 옮겼어요.
어떤 것을 이뤄냈나요?
알맞은 아이템을 선정하기 위해 많은 현장 조사를 했어요. 힘든 일이었지만 코로나 19의 위험 속에서 붍티나게 팔릴 손세정제가 눈에 띄었고 그 상품은 제 생각대로 상품 매출 성적이 아주 좋았어요. 그 결과, 온라인 쇼핑 입점 2주 만에 대학교 등록금을 스스로 납부하고 부모님께 용돈 100만원씩 드릴 수 있는 경제적 독립을 이뤄냈습니다. 단 기간에 이러한 성취를 한 것이 믿기지 않았어요. 그리고 이는 더 깊게 사업 공부를 하고 싶다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어요. 현재는 주식회사 2곳과 거래하며 코로나 19 바이러스 종식 후에도 창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1000여 가지가 넘는 아이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창고에 쌓인 상품들
부딪힌 위기와 극복한 점이 있나요?
현재 대학생 신분이기 때문에 학업과 창업을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안한 방법은 포장과 배송을 직접 해주는 회사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한동안은 내내 회사 미팅으로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많은 미팅 끝에 가장 적합한 주식회사 2곳을 선정하였고 현재 쇼핑몰에 올린 상품이 판매가 될 시 주문서를 회사에 발송하면 포장과 배송을 직접 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창업에 도전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남들에 비해 경제활동을 일찍 시작하여 이론으로만 배우던 회계, 마케팅 등 경영을 실전으로 해보니 "이론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몸소 느꼈습니다. 이론만으로는 피부로 와닿지 않던 것들을 실제로 부딪혀보면서 배울 수 있었어요. 크고 작은 어려움을 스스로 해쳐나가면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창업에 목표를 가진 저에게 확신을 가져다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현재 생계형 창업을 하고 있지만 혁신창업을 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입니다. 병역 이행을 마친 후 복학하여 혁신 창업팀을 꾸리기 위한 노력을 할 계획이고 교내 창업대회부터 차근차근 시작항 투자금 유치에 노력할 것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학우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선 부딪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또한 사업을 시작하기 전 여러 가지 사업 아이템을 항상 생각해왔습니다. 구상만 하다 이번에 마음을 굳게 먹고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무엇을 세일즈(Sales)하면 잘 팔릴까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고안한 사업 아이템이 잘 되었던 것이죠. 하지만 창업자 70%는 도중 포기하고 그만둔다고 합니다. 앞에서 말했듯, 저에게도 위기는 항상 있었습니다. 사업이 잘 될거라는 보장 또한 없었지요. 위기를 기회로 바꾸었던 것처럼 앞으로의 위기도 이러한 마인드로 창업을 진행한다면 분명 좋을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확고한 꿈을 가지고 이루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깊었어요.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저 또한 허준호 학우에게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지금 정한 진로가 정말 내가 하고 싶은 길인지, 아니면 타인의 시선에 맞춰 남들이 가는 길을 따라가는 진로는 아닌지 반성하고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같은 남이임에도 성숙한 생각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건강한 자극도 주었어요. 도전을 하는 모습이 이렇게 멋진 일이었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어떤 것을 느끼셨나요? 당장 정한 꿈과 계획이 없어도 괜찮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아직 우리는 그럴 수 있고, 명확하게 좋아하는 걸 구분하며 탐색하는 시기니까요! 하지만 하고 싶은 것이 생긴다면 주저말고 한 번쯤 열정을 쏟아보는 것을 응원해요. 이처럼 좋은 영항이 여러분에게도 찾아올 수 있으니까요. 실패해도 좋아요. 도전하고 실패하고 도전하고 성공을 이뤄내보아요. 소중한 꿈을 가질 여러분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