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기반을 형성하는 일에는 많은 노고가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이런 청년 사업가를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헬스케어 사업단을 개설하여 지난 2월 글로벌 창업캠프를 주최했습니다. 본 캠프의 수상자인 ‘ROOK’팀의 윤훈석(디지털헬스케어·21) 학우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사업가의 꿈을 가진 지 5년입니다. 의료 디지털 제품 제작을 사업 목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헬스케어 전공도 기술력을 갖춘 사업가로 성장하기 위한 이유로 선택했습니다. 2학년을 마무리하기 전에 경영과 사업을 경험할 방법을 모색했고 창업캠프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IR 경진대회는 사업가를 지향하는 이에겐 더 없는 기회라 생각했습니다. 뜻이 맞는 팀원을 모아 큰 고민 없이 신청 과정을 밟았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영국 창업캠프에 참여자로 선발되었고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아이템명은 ‘ROOK’입니다. ‘졸음운전’과 ‘운전 중 심정지’로 인한 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고안을 시작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기능은 ▲이산화탄소 측정 ▲맥박 측정 센서 ▲모션 인식 센서로 3가지이고 핵심 기능은 ‘맥박 측정 센서’입니다. 운전자의 심장 리듬이 불규칙하거나 비정상적인 속도일 경우 부정맥 증상으로 간주합니다. 운전자의 내비게이션을 통해 경고하고, 가까운 병원으로 목적지를 변경합니다.
▲디지털헬스케어 사업단에서 진행하는 데이터 임팩트 IR경진대회(창업캠프)
본 캠프는 강원 지역의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예비 창업 청년 기업가를 대상으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글로벌 창업 전문가 초청 특강 ▲창업 전문가 멘토링 ▲IR 피칭 ▲사업계획서 발표 경진대회(IR 경진대회) 등이 있습니다. IR 경진대회 참여자에겐 수료증과 혁신인재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최종 평가 우수 10팀은 후속 해외 과정 프로그램인 글로벌 창업캠프의 참여 기회가 주어집니다.
후속 해외 프로그램은 올해 영국에서 이뤄졌습니다. 셰필드 도시에서 창업가와 기업을 지원하는 ‘Electricworks’라는 디지털 기술 및 미디어 회사에서 대부분에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일정의 중반에는 Cambridge 대학에 방문하여 간단히 견학한 뒤 Codon의 투자자 앞에서 아이템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나를 꼽을 수 없네요. 우선 영국이라는 환경 자체에서 오는 힘이 있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풍경과 사람들은 글로벌 진출의 본격적인 시작이라는 긴장감을 주었습니다. 환경의 변화로 인한 긴장감 자체가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는 일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창업캠프 수상팀 ‘ROOK’
10일의 기간 동안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7명의 해외 멘토를 만났습니다. 해외 전문가들의 강연과 피드백으로 아이템 고도화에 힘을 실었습니다. 최종적으론 팀의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 투자자들에게 선보이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성장한 아이템을 투자자에게 선보인 순간의 기분 좋은 떨림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팀 구성원 중 마케팅 경력이나 지식이 있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영국의 마케팅 전문가를 만난 일은 큰 행운이자 성장의 발판이었습니다. 강의 후에는 1대1 피드백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템이 제공하는 가치에 따라 마케팅이 결정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의 도움으로 사용자의 ‘안전에 대한 불안함'을 공략하는 ‘Key Message'를 설정했습니다.
물론 이는 한국에서도 경험할 수 있는 일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영국의 멘토님과 함께한다는 점입니다. 한국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력을 갖춘 나라입니다. 한국의 스타트업이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일은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사업가에게 넓은 시야를 키우는 일은 큰 가치입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참여하길 바랍니다. 각자가 가진 사정과 환경이 있을 것입니다. 학부생이라면 학업에 집중해야 한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노력의 방향이 어디를 향할지는 자신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졸업한 뒤에 창업 관련 활동을 한다고 틀린 결정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청춘의 근본은 체력에서 옵니다. 창업가를 꿈꾼다면 하루라도 빨리 시장에 뛰어들어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 제 신념입니다. 본인의 혁신적인 아이템이 시장에 나와서도 여전할 것인지는 현실로 끌어낸 후에야 알 수 있습니다.
2023년도 상반기 IR경진대회(창업캠프)는 여름방학에 진행합니다.
참가 대상, 모집 분야 등에 변동 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세한 진행 사항은 여름방학 전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대학생활 | 공지사항 목록 |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yonsei.ac.kr)
▲IR경진대회(창업캠프) 확인 링크 접속 주소
대학을 졸업한 학부생에겐 다채로운 선택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모두가 각고의 시간을 거쳐 장래를 결정짓고 특히 창업에는 큰 결심이 필요합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사업 프로그램은 창업을 결심한 이들은 물론 고민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참여하여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