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몇 개의 전공을 공부하고 있습니까? 원래 1개의 전공을 가지는 단일 전공 학우들이 많을 거예요. 요즘에는 사회가 복잡해지고 더 많은 능력을 요구하면서 타 전공에 눈을 돌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마음을 자신도 모르게 누르고 있죠. 지금까지 배워온 전공이 아닌 전공을 처음부터 공부한다는 것은 굉장히 두렵기 때문입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에서는 이런 이유로 관심 있는 다른 학문을 공부하는 것에 주저하고 있던 학우들을 위해 한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바로 K-MOOC인데요. 많은 학우는 이 K-MOOC가 생소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연세웹진에서는 이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전하려고 합니다.
K-MOOC란?
MOOC란, 수강인원에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며(Open), 웹 기반으로(Online). 미리 정의된 학습 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Course)를 말합니다. K-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입니다. 2015년 10월에 서울대학교, KAIST 등 10개 국내 우수대학교에서 총 27개 강좌를 시작해 2018년 3월 현재 748개의 강좌가 운영되고 있어요.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는 2017년 분야지정강좌 개발 사업에 선정돼 두 개의 강좌를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박경리 작가의 대하소설 『토지』를 소재로, 7주 과정의 인문과학 강좌 "생명과 문학의 미학, 박경리의 토지"이고, 두 번째는 진정한 의미의 국제개발협력에 대해 다루는 사회과학 강좌 "지역에서 시작하는 지속 가능한 국제개발: 새로운 모형, 새로운 사례"입니다. 두 번째 강좌는 분절 강좌로 개발돼 7주 과정의 Part 1과 8주 과정의 Part 2로 나뉩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K-MOOC 강좌는 사업에 선정돼 개발을 완료한 2017년부터 3년간 운영해요. 2017년에는 2017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1월 28일까지 강좌를 운영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에는 3월부터 강좌를 다시 개설하는데요. 신설된 강의는 굉장히 다양한 학문을 다루고 있어서 평소에 자신의 전공 외에 관심 있던 공부를 할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 같네요.
▲ K-MOOC 포스터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K-MOOC는?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K-MOOC 강좌에서는 기본적인 강의 동영상 외에도 강의내용을 보충할 수 있는 흥미로운 추가학습 자료가 제공됩니다. 주별 학습 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는 퀴즈와 수강생들끼리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토론, 강의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과제가 있죠. 또, 교수님께서 평가하신 우수 학습활동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댓글로 나누는 피드백 등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교수님과 학습지원 TA 조교, 그리고 강의를 함께 듣는 수강생들끼리 상호작용을 하다 보면 강의내용을 훨씬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재밌는 학습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는 별도의 100% 온라인 정규강좌를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강의를 정규 수업에서 활용하는 사례는 Flipped Classroom 강좌라고 할 수 있어요. Flipped Classroom이란 전통적인 교수·학습의 패턴을 '뒤집는(Flip)' 학습을 의미하며, 교수님이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 자료(▲ 강의 영상, ▲ 참고 자료, ▲ 읽기 자료, ▲ 퀴즈 등)를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미리 학습한 후 면대면 수업에서는 교수와 학생이 더욱 심화한 학습 활동(▲ 복잡한 응용문제 풀이, ▲ 질의·응답, ▲ 토론, ▲ 소집단 활동, ▲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는 수업 방법입니다. 2017학년도에 모두 8개 교과목이 운영됐고, 2018학년도 1학기에는 모두 11개 과목이 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K-MOOC 강좌
수강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K-MOOC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회원가입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K-MOOC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과정을 거치면 되는데요. 먼저, 본인이 평소에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을 등록하고, 등록한 이메일에 로그인 한 뒤, 인증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 할 수 있어요. 가입을 완료하면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강좌를 검색해서 수강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는 강좌별 목록, 대학별 목록으로 나눠 강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강의 외의 새로운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학우는 대학별 목록은 들어가 신청하면 돼요. 다만, 수강신청에는 한 가지 유의사항이 있어요. K-MOOC 강좌는 대학별로 운영하는 시기가 달라서, 수강신청일과 강좌 개강 날짜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K-MOOC 강좌 수강신청 일정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의 강좌를 포함해서 모두 748개의 강좌가 모여 있는 K-MOOC는 때에 따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K-MOOC에서 교양에서부터 전공 심화 수준까지 국내 우수 대학교들의 교육콘텐츠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학교 1, 2학년 시절 전공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은 관련 콘텐츠를 수강함으로써 대학 수업과정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세부 전공을 결정하거나 진로를 탐색하려는 고학년생들은 해당 분야의 강좌를 미리 접해보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공이나 진로와 상관없이 평소 관심 있었던 분야의 강좌는 교양 개념으로 언제든 수강하면서 소양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대학 진학하던 시기, 배우고 싶던 수업을 모두 수강하겠다는 소망을 갖고 대학생이 됐습니다. 그런 마음과 달리 대학생 생활에 익숙해진 우리는 다르게 생활하고 있죠. 전공 공부 외에도 ▲ 자격증 공부, ▲ 외국어 공부, ▲ 대외활동, ▲ 아르바이트 등등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인데요. 하나의 전공을 공부하는 게 어렵고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도 다른 전공에 대한 갈증이 남아있죠. 이런 현실과 이상의 공백을 K-MOOC 프로그램이 채워줄 것 같은데요. 특히, 이 프로그램은 타 대학에서 진행하는 수업도 들을 수 있음으로써 대학의 거리도 좁혀줍니다. 혹시 현실적인 문제로 자신의 지식에 대한 욕심을 채우지 못하고 있는 학우가 있다면 K-MOOC 강좌를 수강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기사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