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한 번쯤은 CJ라는 기업에 대해 들어보셨을 거예요. 특히 택배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다면 CJ 대한통운이 굉장히 익숙하실 거라 생각해요. 택배 말고도 CJ는 ▲ 식품&서비스, ▲ 생명공학, ▲ 엔터테인먼트&미디어, ▲ 신유통 등 4대 핵심사업 부문을 주축으로 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물류 사업에 초점을 맞춘 CJ대한통운 채용설명회에 연세웹진이 다녀왔습니다.
어느 게열사든 가장 중요한 것은 3가지 핵심 키워드인 ▲ 최초, ▲ 최고, ▲ 차별화이므로 키워드에 맞춰서 본인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류전형
현업에서 근무하는 과장급 이상의 분들이 인사담당자들에게 교육을 받고 모든 자기소개서를 읽어봅니다.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뿐만 아니라 모든 부문에서 적용돼요. 그래서 ▲ 지원 동기, ▲ 직무 이해, ▲ 글로벌 역량에 관한 정보를 꼭 기억해야 해요.
지원 동기: ▲ 지원을 한 이유, ▲ 해당 직무, ▲ 해당 회사에 지원하게 된 계기
직무 이해: 내가 해당 회사와 직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
글로벌 역량:어학성적이나 해외 경험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이문화에 대해서 수용할 수 있는가를 사례를 통해 제시할 것.
TEST 전형
TEST전형은 CAT(Cognitive Test)와 CJAT(CJ Aptitude Test)로 나누어집니다. CAT는 인지 능력 CJAT는 적성 및 소질에 대해서 말하는데요. CAT는 문제해결능력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고, CJAT는 CJ의 가치관과 부합하는가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면접전형
면접전형은 1·2차 면접으로 나뉩니다. 1차 면접은 직무 면접과 심층 면접으로 이뤄지는데, 직무 면접은 직무역량을 얼마나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그리고 심층 면접은 ▲ 열정, ▲ 근성, ▲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이 세 가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평가를 해요. 2차 면접은 임원면접으로 이루어져 면접관 임원들이 1차에서 본 직무와 심층 면접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평가를 합니다.
CJ 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1930년 11월 15일 설립됐으며,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종합물류 기업입니다. B2C 사업의 부류인 택배를 매개로 잘 갖춰져 있으며 국내 Market share(시장 점유율) 또한 50% 이상이에요. 하지만 택배로 인한 매출보다 B2B(Business to Business) 분야에서 올리는 매출이 많으며, 사업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그만큼 사업 분야가 다양하게 분포돼 있습니다. CJ그룹의 2020년 매출 목표액은 100조이고, CJ대한통운의 매출 목표액은 25조입니다.
Global Logistics M&A(Mergers & Acquisitions)
▲ CJ 대한통운 M&A
DSC Logistics: 미국 Main Stream 시장 진입 및 확대
CJ Gemadept Logistics, Shipping: 물류(계약물류, 포워딩), 해운
CJ Darcl Logistics: 인도 Local W&D 위주
CJ ICM Logistics: 중동/CIS 지역 프로젝트 물류 위주(CL, FF 사업 확장 중)
CJ Speedex Logistics: TCL그룹 2PL중심
CJ Century Logistics: 포워딩 기업으로 출범, CL, FF 등 사업 다변화
CJ Rokin Logistics: 중국 Local W&D, 저온 물류 중심
CJ Smart Cargo: 프로젝트 물류 위주
CJ 대한통운의 핵심 TES
TES란 ▲ Technology, ▲ Engineering, ▲ System & Solution의 약자입니다. 최첨단 기술과 최적의 프로세스, 최고의 IT 서비스를 결합하여 미래를 선도할 고객지향형 물류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TES가 활성화된다면 CJ대한통운이 더 체계화되고 첨단화될 것이라고 예상해요.
T(Technology):무인 물류를 통하여 자동화 무인화를 실현
E(Engineering):예측 물류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구현
S(System&Solution):지능 물류를 통하여 끊김 없는 시스템 구축과 정보 지식화를 통한 지능형 체계 구현
TES는 이렇게 3가지로 세부적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이러한 TES 기반의 최첨단 물류기술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물류 전 영역에 걸쳐 고객에게 최적화된 ONE-STOP 물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연관 사업
연관 사업으로는 5가지가 있어요. 우선 첫 번째 군수 부문에서 독점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안과 안전에 굉장히 민감해요. 두 번째로는 운반 사업입니다. 차량 수·출입 역할도 맡고 있죠. 세 번째로는 원전 발전시설물을 운송 및 조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네 번째로는 전시 물류라고 해서, 조각상이나 귀중한 물품들을 옮기는데, 이때 ▲ 온도, ▲ 습도, ▲ 파손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요. 다섯 번째로는 콘서트 기자재나 이산가족 상봉 물품 설비들을 운반하는 역할도 합니다.
모집 직무로는 ▲ CL(계약물류), ▲ 재무/회계, ▲ 택배 세 가지 부류가 있어요. 구체적으로 계약물류에서는 ▲ 항만물류운영, ▲ 제조/판매 물류운영, ▲ 물류서비스 기획, 고객 관리 ▲ 육상운송, 보관, 수/배송 운영과 연관된 업무를 합니다. 재무/회계 직무에서는 ▲ 회계 및 결산업무, ▲ 재무전략 수립 및 시행, ▲ 재무 Risk 관리, ▲ 경영 정보 작성 및 관리를 해요. 마지막으로 택배에서는 ▲ 원가 관리, ▲ 시장 성장 및 물량증가 예측 기반 Hub/Sub 터미널 운영, ▲ 지표/실적 분석을 통한 운영의 최적화 개선을 위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CJ 홈페이지(http://recruit.cj.net/)에 게재돼 있습니다. 신입 및 다른 전형은 서류전형까지만 스펙이 공개되지 않으며, 1차 면접 시부터 공개하기로 돼 있습니다. 하지만 리스펙트 전형은 블라인드 전형으로, 최종 합격할 때까지 ▲ 학점, ▲ 전공, ▲ 학교, ▲ 자격증 등 이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그리고, 이 전형에서는 Self Sales라는 1차 면접에서 자유롭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면접(사물,PPT 등)을 진행합니다. 만약 물류에 대해 잘 알지만 어학 실력이 부족한 경우, 신입 전형이 유리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어학 특기자 전형이 유리하죠. 두 가지 모두 뛰어나다면 원하는 전형으로 지원하면 됩니다.
▲ 채용설명회 현장사진
Q. CJ대한통운에 취직하면 상하차 현장에서 직접 일하는 건가요?
A.그렇지 않습니다. 저희는 현장근로자를 뽑는 것이 아니라 사무운영직을 뽑기 때문에 현장보다는 사무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Q. 어학특기자 전형에서 부문별로 몇 명 정도 뽑나요?
A. 매해 다르지만 영어, 중국어 부문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Q. 각 전형별로 면접 내용이 다른가요?
A. 면접내용은 ▲ 신입 전형, ▲ 어학 특기자 전형, ▲ 전역 장교 전형 등 동일합니다. 하지만 리스펙트 전형에서는 추가로 Self Sales 면접이 진행됩니다.
Q. 지원공고에 포워딩에 대한 정보가 없는데 어떻게 된 건가요?
A. 2018년 하반기까지는 채용했으나, 회사 내부적으로 T/O를 대부분 다 채웠다고 생각해 당분간은 포워딩 직무에 대해서는 뽑지 않을 예정입니다.
Q. 글로벌 부분에 대해서 강조를 많이 하셨는데, 그럼 어학 부문에서 가장 많이 채용하는 건가요?
A. 신입 전형 > 어학 특기자 전형 > 전역(예정) 장교 전형 > 해외 학부생 인턴 전형> 리스펙트 전형 순으로 인원을 뽑고 있습니다.
Q. 사업 부문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모든 부문에서 “안전”을 제일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Q. 어떠한 인재상을 선호하시나요?
A. 열정이 있는 분들을 위주로 채용합니다. 그래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분은 선호하지 않아요. 그러니 면접을 볼 때 떨리더라도 자신감 있는 큰 목소리로 임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채용설명회에 직접 가서 들어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CJ대한통운이라는 회사가 글로벌하고 다양한 부문에서 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원하는 기업의 채용설명회에 가서 들으면 더 중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면접에서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학우 여러분들도 준비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면 기업 설명회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