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공항 2층에서 열린 항공 산업 취업박람회
청년실업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 많은 학우들이 취업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어떠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지조차 몰라 고민 하고 있는 학생들이 상당한데요. 자신이 하고 싶은 걸 아직 찾지 못했다면 항공 산업 분야에 대해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2019년 9월 5일 목요일부터 6일 금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 김포국제공항 국제선청사 1,3,4층에서 제 2회 항공 산업 취업박람회가 열렸는데요. 이번 박람회에는 ▲ 인천국제공항공사, ▲ 한국공항공사, ▲ 대한항공, ▲ 제주항공, ▲ 진에어 등 약 80개 내외 기업, 기관들이 참여했습니다. 현재 항공 산업 현장에서 근무하시는 직원 분들에게 회사에 대한 정보와 취업에 관한 노하우 등 많은 도움을 받을 기회가 있었는데요. 그 현장을 연세웹진이 취재했습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부스
다양한 기업들 중 공기업에 관심이 많은 학우들을 위해 항공 산업의 대표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부스에 직접 찾아가 직원 분들과 얘기를 나누어봤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의 효율적인 건설 및 관리, 운영을 통해 항공운송 원활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대한민국의 공기업입니다. 공항 특성상 외국어 능력이 기본적으로 우수한 자를 원하는데요. 지원자들의 대부분이 토익 900점대 후반이며 토익 스피킹의 경우 LV 8, 오픽은 AL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활용능력은 1급을 기본적으로 취득했다고 해요. 또 공기업이기 때문에 NCS 시험을 요구하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위의 자격조건들을 갖춘다면 지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인천국제공항은 새로 취임한 구본환 사장의 영향으로 공항경제권을 강조하며 해외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려주셨어요. 마지막으로 순환직무가 기본적이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 관심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한국공항공사
다음으로는 한국공항공사 부스를 찾았습니다. 한국공항공사는 인천을 제외한 대한민국의 모든 공항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한국공항공사는 토익은 850점 이상이면 만점이고, 토익스피킹은 Lv 7을, 컴퓨터활용능력은 1급을 요구하며 한국사 1급과 NCS도 필요하다고 해요.
최근 한국공항공사는 항공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여러 다른 항공사와 연락을 취하여 외국노선을 얻고 외국정부기관과 연락을 하는 등 다양한 항공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비슷하게 해외사업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 중이라 이에 중점을 두고 면접을 보는 것이 이점이죠.
제주항공, 성장 추세에 잇는 민간 항공
▲ 제주공항 부스
이외에 다양한 민간 기업들도 많았는데요. 그 중 구직자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기업 부스는 바로 ‘제주항공‘ 이었습니다. 제주항공은 대표적인 LCC(저비용 항공사)로 매출액이 ▲ 2016년에는 약 7천억 ▲ 2017년에는 약 1조 ▲ 2018년에는 약 1조 2천억 원으로 나머지 저비용 항공사들의 매출액이 3~4천억 원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치예요. 뿐만 아니라 기업의 분위기가 가족적이기에 이직률도 낮은 편이죠.
▲ 이미지 컨설팅과 이력서 컨설팅 부스
▲ VR 면접체험 부스
▲ 직업선호도 검사
이번 박람회는 채용에 관한 것들과 더불어,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도 많았는데요. 인기가 가장 많았던 ▲ 이미지 컨설팅을 비롯해 ▲ 이력서 컨설팅, ▲ VR 면접체험, ▲ 직업선호도 검사, ▲ NCS 체험관, ▲ 취업특강 등이 있었습니다. 이벤트들 중 다양한 항목들이 있는 직업선호도 검사를 직접 해보았어요. 검사 결과는 인터넷으로 확인하거나 당사자가 원하면 주소로 보내준다고 해요.
취업특강에서는 에드워드 권 셰프 특강, 첫인상을 결정짓는 취업 면접 매너 특강과 취업 선후배(객실승무, 정비, 조종, 운항관리, 일반직)의 직무 콘서트를 진행했어요. 또한 국내항공사들 뿐만 아니라 해외 항공사들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채용부스에서는 상담을 받을 때 이름을 기입하면 소정의 상품도 받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이번 박람회에서 항공일자리 포털을 개편하고 항공일자리 전용 앱을 선보여 항공 산업에 관심이 많은 구직자들이 채용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고 해요. 따라서 이번 항공 산업 박람회 참여 기회를 놓친 학우들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다음 항공 산업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취업박람회를 많이 다녀보지는 못했지만, 항공 산업에 관심이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현재 항공 산업을 준비하는 지원자들이 어떤 기업에 관심이 많은지 알게 되었고,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께서 직접 상담해주셔서 취업준비에 관한 내용도 더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이번 박람회에는 승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승무원에 관심이 있는 학우 분들은 다음 박람회 때 가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작년 박람회에 이어서 이번 박람회도 비슷한 시기에 열렸는데요, 항공 산업에 관심이 많은 학우들은 기억을 했다가 다음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