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공공기관 취업을 목표로 미래를 꿈꾸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대학생들을 위해 강원권 5개의 대학이 뭉쳤습니다. 이들은 학생들에게 공공기관 입사전략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강원권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총책임자인 강원대학교 윤유진 교수를 연세웹진에서 만나봤습니다.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RLU(알루)’란?
지역선도대학인 ‘Regional Leading University’의 약자에요. 사업의 지원 대상인 학생들이 쉽게 읽고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알루’라고 결정했죠. 로고는 행운과 희망의 상징인 네 잎 클로버를 사용했어요. 네 개의 잎은 ▲ 학생, ▲ 대학, ▲ 공공기관, ▲ 산업계를 뜻하며, 줄기는 지원의 주체인 지자체를 상징합니다.
사업단 구성
▲ 5개의 협력대학(강원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경동대학교,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한림대학교), ▲ 4개의 지자체(강원도, 춘천시, 강릉시, 원주시), ▲ 원주소재 13개 공공기관, ▲ 지역 소재 기업들이 사업단을 구성하여 협력하고 있습니다.
알루가 지향하는 목적
알루는 ‘지역사회 맞춤형 우수인재 공동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을 지원한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특히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공공인재 융합전공을 신설하여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교육환경 조성
지난 1년간 강원권 지역선도육성사업단에서는 많은 일을 했어요. 현재 5개 대학에 원격 화상 강의실을 구축하고 있어요. 또한, 학생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홈페이지도 제작 중에 있죠. 이와 같이 양질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학금 지급도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생각해요. 강원도 고등학교 출신을 대상으로 ‘지역인재 꿈나무 장학금’을 지급했어요. 그리고 5개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융합전공 운영 장학금’을 수여했습니다.
연계전공 프로그램
전공 프로그램은 3곳의 대학에서 3개의 융합전공과 8가지 트랙으로 제공됩니다. 첫 번째, 공공인재융합전공은 ▲ 건강생명 공공인재트랙, ▲ 자원개발 공공인재트랙, ▲ 관광문화 공공인재트랙, ▲ 공공서비스 공공인재트랙으로 구성돼 있어요. 두 번째, 공공건강보험 융합전공은 ▲ 건강보험심사트랙과 ▲ 국민건강보험트랙으로 이뤄져 있죠. 마지막, 디지털 헬스케어 융합전공은 ▲ 의료정보 AI 트랙과 ▲ 의료정보 ICT 트랙으로 구성돼 있답니다. 그 밖에도 ▲ 공공윤리 교과목 개발 및 이러닝 컨텐츠 개발, ▲ 융합전공 교재 개발, ▲ 블랜디드/ PBL강좌 개발 등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공공기관 입사전략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의 경우, 학생의 수요자 맞춤형 교육에 초점을 맞춰 운영했어요. 작년 겨울에는 OJT 직무별 실무교육프로그램으로 ▲ NCS 직업기초능력 문제풀이, ▲ 자소서 작성·면접코칭, ▲ Good Start 프로그램(SNS 이러닝), ▲ NCS·자소서·면접코칭(SNS 이러닝)을 운영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역량 프로그램으로 영어몰입 클리닉(TOEIC) 프로그램과 영어몰입 클리닉(OPIC)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매우 성공적으로 마쳤답니다. 그 밖에, 전공역량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법의학 실습교육’을 실시했어요. 이번 하계 계절학기에는 CUBE 교과-비교과 연계형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에서 실시된 NCS 직업기초능력향상 프로그램
작년에 시행됐던 겨울방학 비교과 프로그램 중 가장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럽게 면대면 활동이 금지되면서 ▲ 영어몰입(TOEIC), ▲ 영어몰입(OPIC), ▲ GOOD START, ▲ OJT(NCS, 자소서, 면접코칭) 프로그램은 SNS를 활용한 이러닝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계획됐어요. 급작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모든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성취도가 매우 좋았습니다. 특히 영어몰입(TOEIC)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토익점수가 평균 120점이 올랐어요. 영어몰입(OPIC) 프로그램 또한 등급이 평균 1.22등급 상승했죠. 그 결과 두 프로그램 모두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에 4.6점이라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어요. 특이한 사항은 SNS 이러닝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봤을 때, 단순히 이러닝이 아닌 SNS를 이용했다는 점이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낸 것이 아닐까 싶어요.
▲ 온라인으로 시행된 영어몰입 프로그램
앞으로 기획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코로나의 불안이 사라지면 오프라인에서 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오픈캠퍼스로 진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SNS 이러닝으로 진행됐던 프로그램을 다시 오프라인으로 실행하여 기존의 온라인 수업에서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연계 전공 프로그램은 계절학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사업단에서 하는 홍보활동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직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어요. 5월부터는 홈페이지(http://rlu.kangwon.ac.kr)를 통해 사업단의 소식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와 동시에 교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학생들에게 한마디
5개 협력대학 중에서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율은 타 대학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요. 앞으로 많은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참여하여 사업단이 제공하는 많은 혜택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학생 여러분도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 속에서 학업에 열중하느라 어려움이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힘내시고 이 어려움을 이겨내길 바랍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윤유진 교수님이 알루에 대한 열정과 학생을 위하는 마음이 정말 크다고 느껴졌어요. 공공기관 입사에 관심 있는 학우들에게 알루는 네 잎 클로버 로고에서 상징하는 것과 같이 행운처럼 찾아온 프로그램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꼭 공공기관 입사를 목표로 하지 않는 학우들도 영어몰입이나 자소서 작성·면접코칭 프로그램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에 힘써주신 만큼, 학우 여러분들 또한 많이 참여하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