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해 우리의 생활 패턴과 더불어 채용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많은 취업박람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아요. 그중에서도 최근에 진행된 2020 제2차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연세웹진이 취재했습니다.
‘KB굿잡’이란?
KB굿잡은 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구직자들과 우량 중소 및 중견 기업 간 만남의 장을 제공하는 KB국민은행의 일자리 정보제공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1년 1월 12일에 출범하여 2019년 12월 말 기준 누적 11,656명의 취업자를 만들어냈다고 해요.
KB굿잡 온라인 취업박람회 소개
제2차 KB굿잡 온라인 취업박람회는 2020년 11월 2일부터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습니다. PC와 KB굿잡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국민이 모두 참여할 수 있다고 해요. 약 8만 명의 구직자가 참여한 이 박람회에는 구직자를 위한 ▲ 취업컨설팅, ▲ 직업 심리검사 등의 콘텐츠와 더불어 ▲ AI, ▲ 자율주행,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의 업종별 채용 트렌드, ▲ 면접 특강 등을 동영상 강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은행은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한다고 해요. 참가 기업이 국민은행에 신규대출을 신청하면 최대 1.3%포인트 범위에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KB굿잡 금리우대 프로그램'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박람회를 통해 정규 직원을 채용한 기업에 1인당 100만 원을 최대 1천만 원까지 지급한다고 해요.
▲ KB굿잡취업박람회 개요
디지털 마케팅
과거에 Creative(창의적)와 Science(과학)는 별개의 영역이라고 여겨졌습니다. Creative는 전통적인 광고 그룹이 잘하는 영역이었고 Science는 컨설팅 그룹에 가까운 영역이었다고 해요. 하지만 현재는 이 두 가지가 완벽히 결합 돼야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창의성과 과학을 동시에 잡는 기업만이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죠.
하지만, 마케팅 트렌드에는 변하지 않은 본질도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궁극적 지향점이 ‘고객’이라는 점이에요. 고객의 ▲ 필요를 감지하고, ▲ 불편을 해결하고, ▲ 충성을 제고하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우리의 의도대로 움직이게 만드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해요.
▲ 디지털 마케팅 채용트렌드 강의 영상 캡처
핀테크
국내외 핀테크 분야에는 많은 환경의 변화가 일어났다고 해요. 첫째로 고객 및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디지털 능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를 만들어 경영에 적용하여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인 디지털 전환이 발생했습니다. 두 번째로 핀테크 산업이 성장하면서 세분되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디지털 플랫폼과 기술력을 갖춘 ‘빅테크’가 출현하고 있다고 해요. 이들은 기술력과 다양한 고객 기반 외에 상당한 현금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금융회사를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핀테크의 미래를 살펴보면, 단기간의 기업가치가 증가하는 유니콘 기업의 출현으로 기업 생태계에 변화가 올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 자동화, ▲ 개인맞춤형, ▲ 실시간이라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보안과 거래비용 절감을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스토리 작성법
첫째로 갈등 경험 부분에서는 갈등에 대한 배경을 너무 자세하게 적기보다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자세히 적을수록 좋다고 해요. 두 번째로 성취 경험 부분에서는 계기의 분량은 간추려 적고 노력한 과정과 결과 위주로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정적인 단어보단 긍정적인 단어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세 번째로 극복 경험은 임팩트 있는 소제목을 쓰고 두괄식을 통해 글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또한, 극복 과정과 이를 통해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문제 해결 경험은 문제 상황 – 해결 아이디어 – 결과의 구성으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회사마다 초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AI 면접 대비
AI 면접은 지원자가 컴퓨터 앞에 앉아 카메라와 마이크 조정을 거친 후 시작돼요. 30초 정도 생각할 시간을 가진 다음 90초 이내에 답변하면 됩니다. 이는 신뢰 가능한 지원자를 뽑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면접에서 가장 먼저 하는 질문은 ▲ 자기소개, ▲ 성격 장단점, ▲ 지원동기라고 해요. AI는 우리의 모습, 표정 등을 파악하여 인성을 판단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다음으로, 인성검사가 진행됩니다. 150문항 내외의 문제가 나오는데 시간이 매우 촉박하기 때문에 빠른 답변과 직관적인 판단력이 중요하다고 해요. 이후 적성검사와 심층 면접을 거쳐 면접이 종료됩니다. 이 과정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웃는 표정과 더불어 긍정적인 단어 위주로 사용하고 또박또박 발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기출 및 답변 가이드
Q1. 창의력을 발휘한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질문 의도 :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인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답변 방향 : 소소한 경험이라도 매우 창의적인 답변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일에 아이디어를 내서 창의력을 발휘한 경험은 오히려 면접관들의 깊은 공감을 끌어낼 수 있다고 해요.
Q2. 자사의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있나요?
질문 의도 : 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지원하기 전 ▲ 기업에 대해 얼마나 조사했는지, ▲ 업계에 대한 관심도, ▲ 적극성, ▲ 열정을 평가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답변 방향 : 무조건 찬양하기보다는 고객의 관점에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Q3.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질문 의도 : ▲ 지원자가 얼마나 구체적으로 지원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직무에 대한 ▲ 지식, ▲ 스킬, ▲ 태도 등 직무 역량 전체를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답변 방향 : 나열식 표현이 아닌 핵심과 강조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Q4.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의도 : 기업에 대한 집중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답변 방향 : ‘~이유로 지원했다’라는 명확한 메시지가 전달돼야 해요. 단지 기업의 복지 조건이나 연봉 등이 좋아서 지원했다는 1차적인 답변은 피하고 기업이 가진 경쟁력을 기반으로 미래의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이번 취업박람회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통해 채용 트렌드나 면접 및 자소서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게 돼 유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취업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온라인으로 열리는 취업박람회에 한 번 참여해보세요. 분명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