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에는
연세대 학생들의 진로설계·취업 준비를 위한 여러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부서, 미래인재개발원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부서이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미래인재개발원의 다양한 소통 체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학생운영진 학생마케팅팀이
최현복 교직원을 만나봤습니다.
Q. 미래인재개발원은 어떤 부서인가요?
A. 미래인재개발원은 미래캠 학생들의 ▲진로탐색 ▲진로 설계 ▲경력개발 ▲취업 지원까지 종합적인 정보 제공 서비스와 상담 및 진로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진로 교육 전문
부서입니다. 미래인재개발원은 연세대학교 학생회관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진로·취업에 관한 정보를 단순히 제공하는 것 뿐아니라,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Q. 학생소통체계는 무엇인가요?
A. 기본적으로 연세대학교 학생 다수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요조사 ▲만족도 조사 ▲현황조사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단순한 문답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수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자 미래인재개발원에서는 학생소통체계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소통을 위해 운영하는 채널에는 대표적으로 ▲학생소통
열린회의 ▲학생제안게시판 ▲비교과 프로그램 공모전 ▲연세인의 목소리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학생소통채널은 학생의견을 듣는다는 목적을 충실히 이행하기휘아혀, 미래인재개발원에서 선발한 학생운영진이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운영진은
▲학생소통팀 ▲교육기획팀 ▲학생마케팅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학생제안게시판은 어떤 게시판인가요?
A. 학생제안게시판은 학생들 개개인의 의견을 듣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현재는 연세대 1번지를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진로·취업 서비스 혹은 프로그램에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점과 개선해야 될
점 등의 의견들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에 학생들이 제안해준 의견이 다른 학우들의 동의를
상당수 얻었을 경우, 해당 안건은 학생소통 열린회의 안건으로 논의되며, 재학생들에게 필요한 사안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실제 반영을 위한 절차가 진행됩니다. 간략히 말해
학생제안게시판은 학생들 개개인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기 위한 소통창구입니다.
(연세대 1번지 학생 제안 게시판)
Q. 학생소통열린회의는 어떻게 진행되는 회의인가요?
A. 학생소통열린회의는 진로·취업 학생최고의결기구입니다. 단과대/학과/ 총학생회가 학생들의 권익을 위하여 활동하듯이, 학생들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한 주요 안건들을 논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학생들 개개인의 의견을 듣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본 회의는 학교의 학생 대표 단체인 ▲총학생회 ▲단과학생회 ▲학과학생회 ▲YMBS ▲연세춘추 ▲대표RA ▲부서별 학생운영진 등의 단체별 진로·취업
담당자들과 ▲재학생위원이 학생소통 위원회로써 참여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대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집단의 대표들뿐만 아니라 ▲연세인의
목소리 구성원 ▲일반 재학생이 위원으로써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열린회의는 각 단체별 의견과 학생제안, 학생청원에서 취합된 안건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학생주도적으로 의견을 내고 논의하면서, 최종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이렇게 결정된 안건은 미래인재개발원 부서로 전달이 되고, 최종적으로 미래캠퍼스 진로교육의
최고 결정기구인 진로지도위원회로 전달이 되어 결정 및 진행이 됩니다. 이러한 학생소통열린회의는 학기
중 1번 열리며, 학생운영진의 학생소통팀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Q. 연세인의 목소리라는 단어는 처음 듣는데, 어떤 단체인가요?
A. 연세인의 목소리는 학생들의 의견을 보다 폭넓고, 적극 반영하기 위해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재학생 학년별 표본집단을 일정인원 선발하여 진로관련 인식 · 수요조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연세인의 목소리는 ▲진로수요조사 ▲상담추천검사 ▲ 진로취업현황조사 ▲진로지도 결과조사 총 4개의 필수 활동이 있고, ▲프로그램 모니터링 ▲학생제안(청원) ▲학생소통 열린회의 ▲성과보고회 중에서 1개를 선택해서 수행하는 선택 활동이 있습니다. 이렇게 취합된 학생
수요 및 평가결과는 진로·취업교육 운영에 적극 반영될 예정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연세인의 목소리 제도(Voice of Yonsei)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면 좋겠습니다.
Q. 비교과프로그램 공모전은 학생들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A. 진로·취업에 있어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비교과프로그램입니다. 현재에도 많은 비교과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전공별/진로목표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들이 전공별/희망진로별 희망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실제운영까지 진행될수 있도록 비교과 프로그램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모전은 학생운영진 교육기획팀이 담당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연세대 1번지를 통해서 신청 받고 있습니다.
(2021년에 진행한 비교과 프로그램 공모전)
Q. 학생운영진의 학생마케팅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학생운영진의
학생마케팅팀은 학생소통팀과 교육기획팀이 운영하는 학생소통체계를 홍보 및 마케팅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학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눈높이에 맞춰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마케팅팀은 ▲카드뉴스 ▲릴스와 같은 컨텐츠를 제작하여 다방면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통방송을 통해 더 넓은 소통창구를
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연세대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A. 현재의 모든
서비스는 고객 수요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 교육도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 부서는 학생들이 필요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일방적
소통이 아니라 학생과 학교가 쌍방향 소통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쟁취하고 얻어내는 적극적인 의지와 자발적인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저희 부서에서 진로 취업에 있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오늘은
미래인재개발원의 학생소통체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진로·취업 분야는 대학생이라면 필수적으로
생각하고 얻어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미래인재개발원의 학생소통체계는 학생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안할 수
있고, 학생들이 꼭 필요로 하는 진로·취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다리가 되어줍니다. 그렇기에 학생의 입장에서는 좋은 소통창구가 되어줄 것입니다. 본
기사를 통해 많은 학우들이 이러한 학생소통체계에 대해서 알고,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