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고학년 및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구직자 취업 촉진 및 생활 안정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근로 능력과 구직의사가 있지만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구직촉진 수당이 최대 300만 원 가량 지급되며 생계안정을 돕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득요건 및 근로조건을 충족한 수급자가 취업에 성공해 일정 요건을 갖춘 경우 1년 동안 2회에 걸쳐 최대 150만 원의 취업 성공수당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취업제도는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취업 경험 등에 따른 두 가지 지원 유형이 있습니다. I유형의 지원 내용에는 ▲구직촉진 수당(50만 원x6개월) ▲취업 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I유형 지원 대상은 가구 단위 중위소득* 60% 이하인 동시에, 재산 4억 원 이하, 최근 2년 이내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는 사람입니다. 재산의 경우 만 18세부터 34세에 해당하는 청년은 5억 원을 기준으로 합니다. II유형의 경우 ▲취업 활동 비용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I유형 지원 대상자는 I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또한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월 소득 250만 원 미만인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만 18세~34세의 구직자 청년, ▲만 35세~69세 구직자에 해당해야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지난 2021년 1월 1일, 취업 취약계층의 고용안전망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기존 취업 성공 패키지의 한계 보완을 위해 도입됐습니다. 2019년 일자리 위원회 보고에 따르면, 전체 취업자의 45%가 고용보험 제도 밖에 있으며, 새롭게 노동시장에 진입하려는 청년 및 경력 단절 여성은 고용안전망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소득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가 미약한 만큼 저소득층에 대한 소득지원이 결여돼 해당 제도가 도입된 것입니다.
지난 20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신청한 인원은 50만 9,000명으로, 이 중 총 42만 3,000명이 취업 지원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참여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I유형 참여자의 65.5%가 '만족한다'에 응답했고 '불만족'의 비율은 3.4%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청년층에서는 '매우 만족'과 '만족' 응답 비율이 각각 24.2%와 22.9%로 참여 만족도가 두드러졌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I유형으로 선발된 학생 A씨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의료, 시험료, 교재비 등이 학생이 부담하기엔 큰 비용일 때가 많아 막막했지만, 구직수당을 통해 취업 준비에 비용을 보탤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이어, “취업할 수 있는 기업의 취업 정보와 자소서 수정 등의 지원을 받아 취업 준비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경영 컨설팅 기업인 ㈜제이엠커리어와 ㈜맥시머스를 통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접속해 원주고용센터를 체크하고, 위탁기관에 ㈜제이엠커리어, 혹은 ㈜맥시머스로 등록하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래인재개발원과 협력해 매주 월요일, 수요일 10시부터 17시까지 우리 대학교 학생회관에서 커리어 출장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스를 방문해 상세한 안내를 받고 신청서 작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원주시 무실동 롯데시네마 3층(315호)에 제이엠커리어 사무실, 강릉원주대 테이크아웃 19동(W7관) 맥시머스 사무실에서 방문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상담 및 신청 일정 (문의: 학생회관 2층 미래인재개발원 사무실)
요일 |
시간 |
업체명 |
장소 |
월요일 |
10:00 ~ 17:00 |
(주)제이엠커리어 |
학생회관 1층 |
수요일 |
10:00 ~ 17:00 |
(주)맥시머스 |
학생회관 1층 |
㈜제이엠커리어는 2001년 설립 이래 20년 이상 ▲고용노동부 ▲인사혁신처 ▲국방부 등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기업 전직 컨설팅까지 다양한 분야에 취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직 전문기업입니다. 전국 25개 직영 지사 및 각종 센터와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이엠커리어 원주지사는 현재 고용노동부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희망리턴패키지 취업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수혜한 우리대학교 학생 B씨는 “미래인재개발원과 ㈜제이엠커리어를 통해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취업 준비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제이엠커리어의 지원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이 이를 적극 활용해 도움을 받고 성공적으로 취업하길 응원한다”고 전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일경험프로그램 ▲심리안정 지원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구직 중인 취업 준비생, 이직 희망자, 역량 향상을 희망하는 회사원 등 각종 대상자에게 직업훈련을 지원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5년의 기간 동안 300~500만 원
한도로 국가에서 지정한 기관의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면 자비 부담을 줄이고, 일정 요건에 따라 훈련 기간 중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 장려금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경험프로그램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취업 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들에게 직무 체험 및 직무수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 취업역량에 따라 체험형과 인턴형으로 구분됩니다.
체험형은 1일 4시간, 20~30일 이내로 직무를 체험해 기초적인 사무보조 업무를 수행하며, 1일 2만 2천 원의 체험비가 지급됩니다. 인턴형의 경우, 1일 8시간, 최대 3개월의 기간 동안 참여해 실제 직무를 수행하며, 이에 대한 급여를 지급받습니다. 참여기업으로는 ▲한국관광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석탄공사 ▲북부지방산림청 등의 공공기관과 관할 지역 내 일반 민간기업이 있습니다.
심리안정 지원프로그램은 취업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과 구직 스트레스를 해소해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취업 자신감을 높여주는 전문 심리 상담 프로그램입니다. 관할 고용센터에서 전문 상담사와 1:1로 상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면 ▲비대면 ▲유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최대 8회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들을 위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포함한 여러 지원 제도에 관련된 정보가 미비하여 지원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번 웹진 기사를 통해 구직자들이 조금 더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기사를 마칩니다.
*가구 단위 중위소득: 전체 가구를 소득 순으로 구분할 때 한가운데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