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 원주는 매우 습하고 더웠는데요. 이렇게 더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더 열심히 일하는 GA를 탐방하고 왔습니다. GA는 청년 친화 강소기업으로 꼽힌 기업으로, 고용노동청에서 주목하고 있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연세웹진에서는 원주에서 정말 성공한 회사 중 하나인 GA에 대해 취재했습니다.
Q. 회사명의 의미와 사명이 뭔가요?
A. 먼저GA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GA는 Global Ace라는 뜻으로, ‘인류사회에 존경받는 행복한 Global Ace 기업’이라는 저희의 사명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경영방침을 국내, 외 시장에 맞춰 변화시키고 있는데, 올해의 경영방침은 ‘봉산 개도 우수 가교 (封山開道 遇水架橋)’으로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아라.’라는 뜻입니다. 모든 임직원이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2018년에는 매출 400억 원, 2022년에는 1,000억 원 목표로 시장을 개척고 있어요.
Q. GA를 소개해주세요.
A. GA는 제조업을 하는 회사로 주력 분야로는 LED 조명입니다. 고속도로에 있는 LED 가로등을 생각하면 되는데요. 주요 고객으로는 정부와 B2G기업으로 대한민국 도로에 설치될 가로등에 대한 물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사업규모는 그렇게 큰 편은 아니에요. 조명기구 하나만 납품하기 때문에 10억 이하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수출은 준비 중이고 본격적인 판매는 아직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Q. GA의 주력 분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GA의 주력 분야는 도로 조명 분야 입니다. 주력 사업인 도로 조명 분야에서는 국내 기업 중에 탑 5안에 든다고 생각하면 돼요. 원주로 예를 들면 원주IC부터 남원주IC까지 11Km 정도의 거리에 있는 조명기구와 치악체육관 시설의 보안등이 GA 작품이에요. 현재는 ▲ 서울, ▲ 대전, ▲ 강원 등 전국 곳곳에 설치돼 대한민국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 흐름인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하드웨어인 태양광 모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링 시스템, 태양광 현황판까지 생산해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가로등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Q. GA의 가장 바쁜 시기는 언제인가요?
A. 저희는 바쁜 시기가 몰리는 경우가 있어요. 정부에서 예산을 사용해 거래하는 품목이다 보니 연말과 경기 활성화를 목적으로 상반기 말에 물품이 몰려서 가장 바쁩니다.
▲ GA 사무실 전경
Q. 타사와 비교했을 때 GA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A. 제품의 차별성이 뚜렷한 강점이라고 할 수 있죠. 또, 타사와 다르게 먼저 시작을 했다는 것에 좋은 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제까지 사업을 진행하며 신뢰를 쌓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지자체로서는 단순히 소비자의 처지가 아니라 국민의 세금을 함부로 낭비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뢰가는 기업이 돼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품의 차별성은 LED 조명부품을 기구개발부터 마무리까지 직접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안에 들어가는 반도체 같은 경우에는 대기업의 물품을 쓰지만, 외부에 쓰이는 조명 케이스는 자사의 특허로 만든 것을 쓰고 있습니다. 추가로 광원 부도 패키지 공정은 앞서 말했듯이 대기업의 것을 쓰지만 광원 일체형 타입으로 만드는 LED 모듈 엔진을 직접 만듭니다. 비용이 더 들어가도, 더 좋은 성능을 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GA가 이렇게 직접 만들 수 있는 차별적인 역량이 된다는 것입니다.
Q. GA만의 차별화된 강점, 장점 등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으신가요?
A. 저희는 규모가 그렇게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이 규모의 기업이 이런 수준의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개발하는 제품의 차별성은 분명히 대단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강점은 GA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더 큰 목표에 다가갈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2013년의 매출액은 25억 원이었지만 2015년에는 99억 9천만 원이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1억 3천만 원에서 11억 원으로 약 열 배가 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말씀드리면 구내식당 밥이 맛있습니다.
Q. 회사의 채용 절차 및 선호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되나요?
A. 다른 중소기업과 같다고 보면 돼요. 저희가 50인 이하의 소기업이기에 채용절차가 까다롭지 않습니다. 인사공고를 올리면 서류지원을 통해서 먼저 받습니다. 그 이후에 회사의 인사담당자와 일정을 잡아 면접하고 채용 승인을 올리면 입사하게 됩니다. ‘인류사회에 존경받는 행복한 Global Ace 기업’이란 사명에 맞게 GA는 ▲ 인성, ▲ 예절, ▲ 정직, ▲ 성실, ▲ 봉사라는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추구하고 있고요. 이러한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GA만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GA 人‘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GA 人은 ▲ 통찰력 있는 인재, ▲ 예의 있는 인재, ▲ 프로정신이 있는 인재로 GA 가족이 되고 싶다면 이 핵심가치를 꼭 기억하셔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랍니다.
Q. 신입 평균 급여 수준 및 인사 제도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나요?
A. GA의 초봉은 약 2400만 원입니다. 타 기업 같은 경우 연봉협상을 1년에 한 번, 연말에 진행하는데 GA는 6개월에 한 번씩 진행해서 1년에 2번 시행하고 있어요. 인사는 1년에 2번하고 인사위원회를 거쳐 대부분 회사와 비슷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소기업이 승진이 빠르다고 보면 돼요. 직책의 경우, 일반 기업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Q. 신입사원 육성방법 또는 인재 육성로드맵이 있나요?
A. 신입사원에게는 새로운 교육이 있는데 회사의 규정을 익히는 교육입니다. 특별하게 부서와 상관없이 신입사원이면 생산설비를 경험합니다. 이런 활동은 생산되는 GA의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경험함으로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 주고 있어요. 추가로 신입사원에게 3개월의 수습 동안 선임으로부터 여러 가지를 배우고 적응하도록 합니다. 3개월간 멘토링 형식으로 배우고 관리받으며 육성을 하게 됩니다.
Q. 주요 복리후생은 어떻게 되나요?
A. 연차는 표준을 따르고 있는데요. 정기휴가를 주말 제외하고 3일 정도 가고 있습니다. 추가로 사원들을 위한 ▲ 휴게공간, ▲ 풋살장, ▲ 스크린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게공간에는 냉장고있는데 사원들이 항상 마실 수 있게 음료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젊은 사원들을 위해서 빵을 놔뒀는데 자주 상해서 이제는 놔두지 않습니다. 대신, 여름이라 냉동실에 아이스크림을 배치 해놓고 있습니다. 풋살장은 사원이라면 누구든 즐길 수 있게 마련을 해놨고 지인들과 같이하려고 저렴한 가격에 대여할 수 있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크린 골프장은 사무실과 가깝게 배치가 돼있어서 레슨을 받거나 자신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게끔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내식당은 바깥에서 먹지 않고 회사에서 먹게끔 하자라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사원들이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 GA 풋살장과 풋살을 하고 있는 직원들
Q. GA의 전반적인 근무환경(조직문화 및 근무 분위기)은 어떤가요?
A. 저희 GA의 분위기는 가족적이라고 생각해요. 어떤 사원의 집에 젓가락이 몇 개고 그릇이 몇 개인지 알 정도라고 농담할 정도로 서로 친하고 가족처럼 지내고 있어요. 회사가 가장 중요시하게 여기는 것도 행복이라 '누구나 행복하게 일하면서 지내자'가 신조다 보니 일하는 사무실이 가족적이고 행복한 분위기입니다. 워크숍뿐만 아니라 음악회, 풋살대회 같은 행사도 있으며 밴드 활동까지 할 수 있어 사원들의 근로의욕을 고취하고 취미 생활까지 장려하고 있어요. 또한, 직원역량 강화를 위해 여러 교육을 하고 있는데, 올해 6월에는 ‘인문학으로 풀어가는 스피치 리더십’ 프로그램의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가족 같은 분위기이다 보니 회장님, 대표님까지도 교육에 참여해 열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셔서 즐거웠던 교육이었어요.
Q. 회사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나 당부 사항이 있나요?
A. 많은 젊은 사람들이 제조업에 지원을 해줬으면 해요. 역량이 있고 유망한 대학생들이 제조업에 들어와서 실물경제를 잘 돌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면 더 괜찮은 사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여러 기업을 탐방 다녔습니다. 하지만 GA는 조금 특별했습니다. GA는 청년 친화 강소기업으로 꼽힌 기업입니다. 물론, GA뿐만 아니라 강원권에는 많은 강소기업이 있는데요. 연세인들이 이번 기사를 통해서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기업을 알길 바랍니다. 고용노동청에 가면 청년 친화 강소기업이 있는데요. 언제나 열려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