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1차 목적은 이윤추구입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기업이 사회적 윤리도 신경을 쓰는지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아무리 취업이 어렵다고 해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취업하려는 학우들이 많습니다.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자신의 직원에게도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행동을 취할 테니까요. 그렇다면 어떤 기업이 그런 윤리를 다하고 있을까요? 연세웹진에서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중 하나인, 착한 기업 (주) 에스알임팩트을 취재했습니다.
(주) 에스알 임팩트, 기업 소개
에스알임팩트(SR Impact)는 'Sustainable & Responsible Impact'의 줄임말이에요. 즉, 지속해서 책임감 있게 고객을 상대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재무정보부터 사회공헌 등 다양한 정보를 투자자에게 공개하고 싶으나, 그럴 여력이 없는 기업들이 쉽게 보고서를 작성할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표지부터 회사 소개, 환경성 등을 기재하면 깔끔한 보고서 한 개가 나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러한 보고서를 투자자에게 소개하고 있어요. 투자자도 투자하기 원하는 기업 조건을 에스알임팩트에 알려준다면 데이터 중 적합한 회사를 찾아주고 있다고 합니다. 에스알임팩트는 "사람, 환경, 사회의 영향을 경영하는 기업의 확산"을 목적으로 건설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에스알임팩트(SR Impact)의 소개
(주) 에스알 임팩트의 서비스 소개
에스알임팩트는 기업 보고서 플랫폼 회사입니다. 기업이 에스알임팩트의 오토랩(Auto REP)을 활용해서 보고서를 작성하면 에스알임팩트는 그 데이터를 상세한 정보로 꾸며 금융사나 글로벌 기업에 제공해요. 기업이 작성한 보고서의 데이터는 추출 과정을 통해 금융사에 제공하는 서비스로 가공되는데요. 항목별 데이터 분류 프로세스는 2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일반표준 공개 38개 항목으로의 분류입니다. 일반지표 58개 중 38개로 ▲보고서 프로필, ▲ 회사 및 사업소개, ▲ 이해관계자 참여, ▲거버넌스(Governance) 구성 및 운영, ▲ 중대성 평가, ▲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 ▲ 윤리성 및 청렴성 ▲ 수상실적 및 단체가입, ▲ 현황, ▲ 재무제표, ▲ GRI G4 Index, ▲ 검증 보고서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특정 표준공개 91개 항목으로의 분류입니다. 이는 크게 ▲ 경제, ▲ 환경, ▲ 사회로 구분할 수 있어요. 경제는 9개 지표로 ▲ 경제성과, ▲ 간접경제효과, ▲ 조달 관행 등이 있습니다. 환경에는 34개 지표로 ▲ 원료 사용 관리, ▲ 에너지 사용 관리, ▲ 수자원 관리, ▲ 대기 오염 관리 등이 있습니다. 사회에는 ▲ 경영 방침, ▲ 안전보건 경영 체계, ▲ 안전보건 현황, ▲ 임직원 건강증진 활동, ▲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노력 등이 있습니다.
▲ 에스알임팩트(SR Impact)가 진행하는 포럼
에스알임팩트의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기업 정보 관련 정책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에 부응한 사업입니다. 유럽연합(EU)은 비재무 정보 공개를 의무화했으며 홍콩, 싱가포르 역시 ESG 성과 보고가 보편화 됐습니다. 미국증권거래소 역시 지배구조 공개가 강화됐고요. 이에 최근 3년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세계적 기업이 약 39% 증가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국내시장에서는 이러한 정보 공개에 대한 인식이 아직 미미하죠. 특히,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은 보고서에 엄청난 돈과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에요. 이를 위해 에스알임팩트는 낮은 가격으로 글로벌 기준의 ▲ 환경, ▲ 경제, ▲ 경제 성과를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웹 플랫폼 서비스(Web Platform Service)를 구상했습니다.
Q.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원래는 컨설팅 분야에서 기업들의 사회적, 환경적인 위험성을 평가하는 업무를 했었어요. 그런데 기업들의 위험을 확인할 방법이 너무 없었죠. 그런 정보를 공개하는 공식적인 채널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는데 우리나라는 주로 대기업들만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공개하는 법적 기준이 대한민국에는 없기 때문에 국제 가이드 기준에 맞추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고요. 해외 시장에서는 위험 정보가 오픈되도록 하는 정책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투자자나 소비자들이 요청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들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외부에서 쉽게 발간하는 것을 시작으로 저렴한 가격에 중소기업도 쉽게 발간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Q. 에스알임팩트의 핵심 사업은 무엇인가요?
A.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발간을 통해 나온 데이터를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해외로 진출하려 했어요. 그런데 그것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자원이 더 많이 투입돼야 해서 요즘에는 데이터 비즈니스를 앞당겨서 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웹에서 작성하는 프로그램인 오토램과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국내 기업들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에스알인베스팅(SR Inversting)이라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해서 착수하고 있어요.
Q. 홍보나 투자자 제공 외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경우 기업 차원에서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경영적 차원에서 장기적인 위험성을 바라볼 수 있고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정리되고 현황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경영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이 물건을 생산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미리 알면 그 물건을 수출하는 나라의 규정상 지켜야 할 환경적인 요건을 맞춰 경영할 수 있죠. 한국 기업에서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긴 합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해외와 거래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요구하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죠.
Q. 웹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기획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A. 웹이 아무래도 접근성이 쉽고 투자 대비 생산이 좋아요. 그 외에도 가격을 다운시킬 수 있기 때문에 웹 서비스를 하게 됐습니다. 웹으로 보고서를 제작하면 수시로 출판을 하더라도 수정할 수 있어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양식이 있어서 그 안에서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죠. 옆에 가이드가 있어서 어떻게 사용하고 작성해야 할지에 대한 설명이 돼 있습니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기 때문에 꼭 지속가능경영 보고서가 아니라도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향후 바라는 목표나 이상이 있나요?
A. 어쩌다 보니 지속 가능 경영에 관심을 두게 됐지만, 사회에서 기업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잖아요. 먹고 사려면 기업에서 일해야 하고,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누리게 됩니다. 그 기업들이 건강하고 바른 기업이어야 그 안에서 우리가 생활하는 데 불편 없이 잘 살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 중심을 두고 시작했습니다. 기업 경영의 투명성과 사람을 중심에 두고 경영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기를 바라는 큰 이상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 에스알임팩트는 취재하며 처음 알게 된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곳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업의 목적이 국내 기업 운영의 투명성 확보이며 투자자나 소비자에게 적절한 정보 제공이에요. 그 점에서 개인적 이득을 목표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윤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취업할 곳을 선택하는 기준이 이익 창출뿐 아니라 사회적 윤리를 실천하는 기업이라면, 한 번 검토할 가치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