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생활 속에서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답답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누구나 한 번쯤은 길고 불편한 이동으로 인해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 택시, ▲ 대리, ▲ 내비게이션 등의 앱 서비스를 사용해 이동의 불편함을 해소하곤 해요. 그 중 편리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카카오 모빌리티가 있습니다. 사람들의 답답한 이동을 줄이고 소중한 시간을 늘리는 카카오 모빌리티만의 주요 서비스를 알아보기 위해 김수진 사원을 만나봤습니다.
Q. 카카오 모빌리티란 무엇이고 어떤 서비스가 있나요?
카카오 모빌리티란 이동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에요. 즉, 생활 속 답답한 이동 시간과 이동의 불편함을 줄여 여유 있고 가치 있는 일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죠.
모빌리티를 대표하는 앱 서비스인 카카오 t 앱에서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택시와 승객을 매칭해주는 카카오 택시에서 출발하여, ▲ 내비게이션인 카카오 내비, ▲ 대리 운전기사와 승객을 연결해주는 카카오 대리, ▲ 근처 주차장 예약이 가능한 카카오 주차 등의 서비스가 있어요. 최근에는 카카오 바이크라는 전기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오픈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 택시 및 블랙 택시 기사, ▲ 대리 기사, ▲ 주차 관리자용 앱으로 파트너들의 편의도 제공하고 있어요.
▲ 카카오 모빌리티의 주요 서비스
Q. 부서와 업무는 어떻게 나뉘나요?
부서는 ▲ 내비 팀, ▲ 택시 팀, ▲ 대리 팀, ▲ 주차 팀, ▲ 바이크 팀으로 크게 서비스별로 나눠요. 부서는 ▲ 스텝, ▲ 기술, ▲ 기획, ▲ 마케팅, ▲ 디자인, ▲ 사업으로 구성돼요. 기술과 기획은 각 팀에 소속되어 업무를 진행하지만, 마케팅과 디자인은 다른 팀과 협업하기 때문에 겸직 형태로 이뤄져요. 또 다른 부서로, 인공지능이 접목되는 스마트 호출과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능을 제공하는 인텔리전스 연구소가 있습니다.
Q. 카카오 모빌리티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카카오 모빌리티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로운 휴가와 다양한 서비스 혜택이에요. 법정 유급 휴가는 15일이지만 모빌리티는 1년 단위로 총 25일의 휴가가 주어집니다. 주어진 휴가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일이 바쁘지만 않다면 매년 한 달가량의 해외여행도 다녀올 수 있죠.
또한, 매달 ▲ 대리, ▲ 주차, ▲ 블랙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과 카카오 t앱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10만 원이 주어져, 모빌리티 서비스를 한도 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카카오 모빌리티가 다양한 서비스를 보유한 만큼 직원에게 제공되는 혜택 또한 다양하죠.
대표적인 복지로는 주택 관련 대출에 대한 이자 지원을 하고 있어요. 그 외에 제한 없이 ▲ 교육, ▲ 컨퍼런스, ▲ 도서, ▲ 논문 등 학술 자료를 제공하며, 회사 내 강연과 토론회가 수시로 열립니다.
Q. 회사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많은 분이 알고 있듯이, 카카오 모빌리티는 다른 회사에 비해 수평적인 구조를 가져요. 직급을 따로 붙이지 않고 입사 당시 정한 영어 이름으로 서로를 부르죠. 또한, 카카오톡을 통해 파일을 공유하고 업무를 보고하기 때문에 자유롭고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해요.
크고 작은 성과들이 발생할 때, 회사 내 단톡방에 공유되어 서로를 칭찬하고 응원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비교적 큰 성과가 생기면 골든벨을 울리게 되는데, 그때 사내 카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이러한 문화와 제도 덕분에 회사 분위기가 활기찬 것 같아요.
회사 내에서는 점심시간 및 자유 시간에 동아리 활동이 가능해요. 실제로 ▲ 꽃꽂이, ▲ 탁구, ▲ 골프, ▲ 보드게임 등 많은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어요. 즉, 회사가 업무만 보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취미를 즐기고 사람들과 공유하는 공간으로 작용하는 것이죠.
▲ 회사 동아리 활동 모습
Q. 자세한 채용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경력직의 경우, ▲ 서류 전형, ▲ 1차 인터뷰, ▲ 2차 인터뷰, ▲ 최종 합격의 과정을 거쳐요. 만약 인터뷰 단계에서 불합격하게 되면 동일 직무 재지원은 입사 지원 시점으로부터 1년 후 가능해요. 신입 지원은 현재 개발자 직군만 채용하고 있으며, ▲ 온라인 코딩 테스트, ▲ 오프라인 코딩 테스트, ▲ 1차 인터뷰, ▲ 2차 인터뷰 순으로 진행돼요. 다만, 예외로 사내 추천 제도가 있어요. 모빌리티 직원의 추천을 받아 이력서를 제출하게 되면 서류통과 후 1차 인터뷰부터 진행하게 되죠.
Q. 회사를 지원하려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모빌리티의 구조는 내가 못하는 것을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영입하여 협업하는 구조라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자신만의 전문적이고 특별한 강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입사할 당시 모빌리티는 200여 명 정도였지만, 2년 만에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 300여 명 정도의 규모가 됐습니다. 서비스 또한 빠르게 확장 및 출시하고 있죠. 하지만, 그에 비해 인재가 많이 부족한 상태이고 회사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찾고 있어요. 남들보다 뛰어난 자신만의 강점으로 모빌리티 서비스에 기여하고 싶다면, 꼭 카카오 모빌리티에 지원하길 바랍니다.
평소 카카오 이동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면서 기능성과 이용성이 뛰어난 서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업을 취재하면서 그러한 바탕에는 카카오 모빌리티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죠. 또한, 회사 내부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다양한 혜택 및 지원이 모빌리티가 빠르게 성장하고 비전 있는 기업으로 자리 잡는 데 한몫한 것 같아요. 전문성을 가진 회사인 만큼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는 조언도 인상 깊었습니다. 이동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이 있다면 이 기사가 도움이 되길 바라요!